Frame-relay Interface 설정
Sub Interface
프레임 릴레이에서는 하나의 물리적인 interface를 가상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를 Sub Interface라고 한다.
Sub Interface는 물리적 Interface와 직접적으로 결합되는 논리적 interface로 프레임 릴레이 Sub Interface는
물리적인 Serial interface로 들어오는 각각의 PVC에 대하여 설정이 가능하다. 프레임 릴레이 Sub Interface는
Point-to-point 와 Multi point 가 있다.
Router(config-if)# no ip address
Sub Interface 설정하기 전에 물리적 인터페이스에 할당된 IP가 있다면 프레임을 수신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Router(config-if)# encapsulation frame-relay
인캡슐레이션도 프레임릴레이로 변경한다.
Point-to-Point
1개의 Point-to-point Sub Interface는 다른 Router 하나의 물리적 interface 또는 Sub Interface에 연결되며 각
interface는 단일 DLCI를 가지게 된다. 이 Sub Interface는 독립된 보통의 Point-to-point interface처럼 동작하며
별도의 Subnet을 가지기 때문에 Split-horizon 규칙에 제한되지 않는다
Router(config)# interface serial 0/0.102 point-to-point
포트번호 뒤 마침표를 이용해 Sub-interface를 만들고 뒤에 point-to-point를 입력한다.
Router(config-subif)# ip address 1.1.10.1 255.255.255.0
Router(config-subif)# bandwidth 64
서브인터페이스에 IP와 대역폭을 지정한다.
Router(config-subif)# frame-relay interface-dlci 102
해당 인터페이스에 DLCI를 설정하는데, 이 번호는 프레임릴레이 서비스 제공자가 할당한다.
Multipoint
1개의 Multipoint Sub Interface는 다른 Router의 복수 개의 물리적 interface 또는 Sub Interface에 연결할 때 사용
한다. m,관련되는 모든 interface들은 동일한 subnet에 놓이게 된다. 이 Sub Interface는 NBMA 프레임 릴레이
interface와 유사하게 동작하기 때문에 Split-horizon 규칙에 제한된다.
Router(config)# interface serial 0/0.2 multipoint
포트번호 뒤 마침표를 이용해 Sub-interface를 만들고 뒤에 multipoint를 입력한다.
Router(config-subif)# ip address 1.1.10.1 255.255.255.0
Router(config-subif)# bandwidth 64
서브인터페이스에 IP와 대역폭을 지정한다.
Router(config-subif)# frame-relay map ip 1.1.10.2 120 broadcast
Router(config-subif)# frame-relay map ip 1.1.10.3 130 broadcast
Router(config-subif)# frame-relay map ip 1.1.10.4 140 broadcast
원격 라우터와 통신할 때 사용할 DLCI를 Mapping 한다.
Frame-relay 설정 확인 하기
- show interface
Interface에 설정된 LMI type, LMI DLCI, 프레임릴레이 DTE/DCE type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show frame-relay lmi
LMI 통계 정보들을 살펴 볼 수 있다. 출력된 내용 중에 0이 아닌 모든 ‘Invalid'항목을 찾아서 전송사업자의
Switch와 사용자의 Router 간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show frame-relay map
현재의 매핑 내용과 연결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debug frame-relay lmi
Router와 프레임 릴레이 스위치가 LMI Packet을 올바르게 송수신하고 있는지를 판별하기 위해 사용한다.
검증 과정에서 프레임 릴레이 설정이 적절하게 동작되지 않으면 설정에 대한 트러블 슈팅이 필요한데
이 때 사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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