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곧 CCNA (200-120) 자격증 시험이 바뀝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새로운 뉴스가 있어서 블로그에 올려 공유하고자 합니다.

 

가장 먼저 취업을 위해 꼭 취득했어야 하는 CCNA라는 자격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별로 좋은 소식은 아니예요.. 시험이 바뀐다고 합니다....

기존의 시험은 200-120의 코드로 봤지만, 이 시험은 올해 8월 20일 이후로 종료되고

새로운 코드인 200-125로만 보실 수 있습니다.

 

 

 

시험의 내용은 얼마나 많이 바뀌는가도 궁금하시겠죠?

출제 범위의 큰 틀만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기존 시험인 200-120>

링크 : https://learningnetwork.cisco.com/community/certifications/ccna/ccna_exam_v2/exam-topics

 

 

 

<새롭게 바뀌는 200-125>

링크 : https://learningnetwork.cisco.com/community/certifications/ccna/ccna-exam/exam-topics

 

 

 

범위가 더 적어졌네?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IP addressing 부분이 1번에 포함되어있을 뿐 줄어들지는 않았습니다.

퍼센트를 보면 오히려 더 늘어나있죠 ㅠ

전체적인 세부 항목은 그림과 함께 적혀진 링크를 통해 직접 들어가서 확인해보시고,

간단히 스위칭과 라우팅 부분에서 얼마나 바뀌는지만 잠깐 보도록 해요

 

 

LAN Switching 부분은 비율이 20%에서 21%로 늘어나있습니다.

기존의 시험에서는 VLAN의 장단점과 기본적인 설정, DTP, RSTP와 PVRSTP, 이더채널 정도가 나왔습니다.

새로워진 시험에는 VTP (v1&v2)와 Portfast, BPDU Guard가 추가되네요.

그리고 기존 시험은 설정과 확인에 대한 내용만 나왔는데, 새롭게 바뀐 시험에서는 거기에 각 항목마다 트러블슈팅이 추가되어 있네요. 단순한 설정만 할 줄 알고있는 상황이면 좀 어려울듯 싶습니다.

 

 

Routing 부분도 마찬가지로 20%에서 23%로 시험 출제 비율이 높아졌네요.

기존 시험에서는 Routing 방법과 프로토콜에 따른 차이점과 EIGRP/OSPF의 설정 및 확인 부분이 중점적이었는데,

바뀐 시험에서는 Static Routing의 다양한 설정 방식들에 대해 상세히 나올 예정이고, 멀티레이어 스위치를 사용한 SVI 설정과 Inter-VLAN 라우팅이 새롭게 추가되네요.

그리고, 마찬가지로 트러블슈팅에 대한 내용들이 각 항목마다 추가되어 있습니다.

 

 

예전에 시험볼때 처럼 그냥 설정을 할줄만 알면 되는 시대는 지난것 같네요... ㅎㅎ

정확히 이 프로토콜을 왜 사용하며, 어떻게 동작이 되는지를 잘 구분하셔야 모르는 문제를 만나도 잘 푸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존 시험은 8월 20일까지 진행이 된다고 하니, 시험을 보실 분들은 빠른 시일내에 준비하셔서 보시는 것이 좋겠네요.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표준으로 공개된 Cisco EIGRP  (2) 2017.07.20
CCNA/CCNP 응시료 인상  (3) 2017.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