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uting

Static Routing이란?

Static Routing (스태틱 라우팅) 이란?


목적지 네트워크 정보를 자신의 Routing Table (라우팅 테이블) 에 저장하는 방식 중 하나로, 목적지 정보를 관리자가 명령어를 이용하여 직접 수동으로 입력하는 방식을 Static Routing이라고 한다.

 

이 방식은 별다른 트래픽을 발생시키지 않아 장비의 부하를 낮출 수 있으며, 관리자가 원하는대로 네트워크의 흐름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경로를 관리하는데에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방식이다.

 

하지만 목적지에 대한 경로를 고정적으로 입력된 값 외에는 알지 못하여 라우팅 테이블에 있는 최적경로가 Down되는 경우 자동적으로 대처할 없다는 단점을 가진다. 관리자가 빠르게 경로를 설정해주지 않으면 통신이 중단되는 경우가 생길 있으므로 백업 경로를 설정하는 경로 손실에 대한 대처를 해두어야 한다.

 

 

Static Routing의 특징 정리


1. 정적 경로이다.

명령어를 사용하여 수동으로 입력하는 방식이며, 수동으로 입력된 정보는 장비가 스스로 알아온 정보가 아니기에 정보의 변화를 감지할 수 없고 따라서 동적인 대응 또한 불가능하다. 


2. 경로관리에 효율적이다.

관리자가 트래픽의 전달 경로를 손수 지정해줄 수 있는 방식이기 때문에 경로를 관리하는데 효율적이다.


3. 목적지에 대한 경로 설정에 유의해야 한다.

목적지 경로를 잘못된 방향으로 지정하는 경우 통신이 안될 수도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흐름을 잘 파악한 뒤에 지정해주어야 한다. 

또한 경로결정을 위한 방향 설정시에 나가는 인터페이스를 지정해주는 방식으로 설정할 수도 있는데, Ethernet이 동작되고 있는 인터페이스에서는 목적지가 라우터에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은 이상 ARP에 대한 응답을 정확하게 받을 수 없어 통신이 되지 않을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Rou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nfig] 설정모드 및 명령어 정리  (0) 2014.05.28
[EIGRP] 간략정리  (0) 2014.05.28
[RIP] 간략정리  (0) 2014.05.28
Dynamic Routing이란?  (0) 2014.05.28
Routing이란?  (1) 2014.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