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uting

[EIGRP] 간략정리

 

EIGRP 개요

EIGRP Distance Vector IGRP 발전시켜 만든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Advanced Distance Vector 라고도 한다.

원래는 시스코에서 개발한 전용 프로토콜이었으나, 2013년부터 작업을 시작해 2016년 5월에 RFC 7868로 표준 제정되면서 다른 벤더사 장비에서도 합법적으로 구동시킬 수 있게 되었다. 


 

특징

- Distance Vector 계열의 라우팅 프로토콜로써 Major Network 경계에서 자동축약된다.

- IGRP의 매트릭 방식을 그대로 사용하여 최적경로를 선택한다.

- Link-state 라우팅 프로토콜 처럼 네트워크 변화에 즉시 업데이트를 해준다.

- 라우팅 정보 전송을 위해 포트번호 88번을 사용한다.

- DUAL(Diffusing Update Alorithm)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Successor(최적 경로)와 Feasible Successor(후속 경로)를 선출한다.

- AD(Administrative Distance) 값은 내부(internal) 90, 외부(External) 170 이다. (수동축약할 경우 AD 5)

- Classful방식과 Classless방식 모두 지원하여 Auto Summary Manual Summary 지원한다.

 

장점

- 경로 학습 방식이 Distance Vector이기 때문에 Link-state 비해 비교적 리소스 발생이 적다.

- 수렴시간이 빠르다

  →네트워크 변화에 즉시 반응하며, 최적경로에 문제가 생기면 대체경로를 최적경로로 설정하여

     바로 변경가능하다.

- UnEqual Cost 부하 분산을 지원한다.

  →메트릭 값이 같은 경로만 부하분산이 가능한 RIP OSPF와는 다르게 EIGRP 메트릭 값이 다른 경로로

    부하분산이 가능.

 

단점

- 중소규모 네트워크는 문제없지만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SIA현상이 발생될 있어 관리가 힘들다.

 

 

 

 

EIGRP 패킷 종류

Hello : 물리적으로 연결된 이웃장비와 인접관계를 맺고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패킷

멀티캐스트 (224.0.0.10) 목적지 IP 전송하고 Hello 메시지를 받으면 해당 장비를 Neighbor Table 저장한다.

 

Hello Interval (sec)

Hold Time (sec)

Broadcast

5

15

Non-Broadcast

60

180

 

Update : 라우팅 정보를 담고 있는 패킷 Topology Table 저장

일반적으로 멀티캐스트(224.0.0.10) 사용하고,

기존 인접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장비가 생겼을때 유니케스트 사용

Query : Feasible successor 없는 경우, 이웃장비에게 경로정보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하는 패킷

Reply : 쿼리에 대한 응답으로 유니캐스트로 전송된다. Query와 Reply의 개수는 동일해야 한다.

ACK :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확인응답으로 사용하는 패킷. 항상 유니캐스트로 통신된다.

 

 

 

EIGRP Table

Neighbor Table에는 같은 EIGRP프로토콜을 사용하며 이웃으로 등록된 장비의 정보가 있다.

Topology Table에는 최적경로(Successor) 대체경로(Feasible Successor) 올라온다.

Routing Table에는 최적경로의 정보만 올라오게되고 최적경로에 문제가 생겼을 , 대체경로가 최적경로로 선택되어 라우팅 테이블에 올라오게 된다.

 

 

EIGRP 동작 절차

  1. Hello 패킷을 인접 라우터가 서로 교환하면 Neighbor관계를 맺어 Neighbor Table 생성한다.
  2. Update 패킷을 통해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고 토폴로지 테이블을 생성한다.
  3. 라우팅 경로를 계산하고 최적경로를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한다.

 

특정 네트워크로 가는 경로 또는 인접 라우터가 다운되었을

  1. 토폴로지 테이블에 Feasible successor 있는 경우 바로 라우팅 테이블에 최적경로로 저장한다.
  2. 없을 경우에는 Query 패킷으로 다운된 네트워크의 라우팅 정보 요청 응답 상태 테이블을 생성함
  3. Reply 패킷으로 라우팅 정보 수신 토폴로지 테이블을 생성한다.
  4. 수신한 라우팅 정보들로 경로를 계산하고 최적경로를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한다.

 

 

 

EIGRP 설정

EIGRP AS번호를 입력해야 하고, 동일한 AS번호를 가져야만 서로 정보를 교환한다.

EIGRP 광고할때에도 network라는 명령어를 사용하며, 네트워크로 광고하면 된다.

또한 자동축약기능을 끄고 수동축약으로 각각의 인터페이스에서 설정해줄 있다.

 

 

'Rou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OSPF] 간략정리  (0) 2014.06.02
[Config] 설정모드 및 명령어 정리  (0) 2014.05.28
[RIP] 간략정리  (0) 2014.05.28
Dynamic Routing이란?  (0) 2014.05.28
Static Routing이란?  (0) 2014.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