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uting

[RIP] 간략정리

RIP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RIP version 1 version 2  가지로 나뉘며 기본적으로는 Distance vector 계열의 프로토콜이다.

Distance vector의 이름대로 목적지에 대한 최적경로로 설정된 라우팅 테이블의 정보를 주고받아 학습하며, 전체적인 토폴로지를 이해하지는 못하는 특징을 가진다. 


RIP은 업데이트 패킷이라는 한 종류의 패킷으로만 구성되어 동작된다. 원래 업데이트 패킷의 역할은 네트워크의 변화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지만, 네트워크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Keepalive 성격의 패킷이 따로 없다보니 업데이트 필요 유무와 관계없이 30초마다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패킷을 전송하게 된다. 


즉각적인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 주기적으로 전송하여 수렴시간이 느려질 수 있으며, 매번 전체 경로에 대한 정보를 넣어 전달하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네트워크 망과 라우터 장비의 리소스가 소모된다는 단점이 있다. 




 

RIP의 라우팅 경로 수집 방법

 

Distance Vector 라우팅 테이블을 보면 목적지 네트워크 주소와 목적지로 향하는 인터페이스 정보가 있고 옆의 숫자는 목적지까지 걸리는 Hop Count 나타낸다. , R1 라우팅 테이블을 보면 10.4.0.0 네트워크로 가려면 S0 인터페이스로 나가서 2개의 라우터를 지나면 된다 라고 해석할 있다.

 

Distance Vector 프로토콜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연결된 이웃장비에게 넘겨주면 받은 정보를 자신에게 맞게 정보를 수정하여 라우팅테이블을 업데이트 한다.

 

예를 들어 R3 오른쪽 네트워크인 10.4.0.0 이웃장비인 R2에게 넘겨주면 R2 정보를 받아 Hop Count +1하여 자신의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한다. 자신의 라우팅 테이블을 업데이트 또다시 정보를 이웃장비인 R1에게 넘겨주면 R1 또한 Hop Count +1하여 저장한다.

 



RIPv1과 RIPv2



공통적인 사항

  • Metric : Hop count를 매트릭으로 사용하여 최적경로를 선택

    • Hop이란 출발지 부터 목적지까지 지나치는 장비(라우터) 수를 의미하고 RIP 이를 매트릭으로 사용한다최대 Hop수는 16으로 15개까지는 패킷을 전달하지만매트릭이 16 되면  경로는 유효하지 않다고 판단한다.

  • Update timer : 변동사항의 유무와 관계없이 매 30초마다 업데이트를 전송

    • Routing Table 내용을 이웃 장비에게 광고하며변경사항의 유무와 관계없이  30 마다 업데이트 패킷을 보낸다같은 Distance Vector IGRP  90 마다 업데이트 패킷을 보낸다.

  • Cost equal path : 최대 6개의 부하분산 경로를 지원

    • 같은 라우팅 프로토콜이 돌고 있는 상황에서 매트릭값이 같으면 이는 부하분산 경로로 Routing Table  경로가 함께 올라온다부하분산을 영어로 Load-balancing이라 한다. RIP  부하분산 경로를 최대 6개를 지원하고 있다.



'Rou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nfig] 설정모드 및 명령어 정리  (0) 2014.05.28
[EIGRP] 간략정리  (0) 2014.05.28
Dynamic Routing이란?  (0) 2014.05.28
Static Routing이란?  (0) 2014.05.28
Routing이란?  (1) 2014.05.27